[고종석 칼럼] 헌법을 읽자

[고종석 칼럼] 헌법을 읽자

대한민국 시민이라면 대한민국 헌법을 한 번이라도 읽어봐야 마땅하다. 그것은 자신의 헌법적 권리와 의무를 알려줄 뿐 아니라, 대한민국 공동체 일원으로서의 정치적 성찰을 북돋운다. 헌법 조문들 일부는 추상성이 높다. 예컨대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1조1항)라는 조문만 해도 그렇다. 이 조문의 뜻을 오롯이 깨달으려면 민주주의와 공화주의에 대한 앎이 전제돼야 한다. 그런 한편, 난삽한 법률 용어들이 나풀거리는 하위 규범들에 견주어, 헌법 조문 대부분은 외려 일상어에 더 가깝다. 헌법을 정식으로 공부하려는 사람이 아니라면, 굳이 헌법학 전문서적을 읽을 필요는 없다. 전문(前文)과 본문 130조, 부칙 6조로 이뤄진 대한민국 헌법을 읽는 것으로 충분하다.

대한민국 헌법을 지키는 것은 대통령만이 아니라 대한민국 시민 모두의 의무다. 현실이 그 헌법을 파괴하고 있을 때, 거리에서 학교에서 노동현장에서 투표소에서 그 현실을 바로잡으려 애쓰는 것 역시 국민의 의무다. 그러려면 우선 헌법을 읽자. 한 시간이면 족하다.

Advertisements
Link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